생활불편신고 서비스안내

생활공감지도 서비스 및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제공하는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Open API를 활용하여 생활속 불편사항 민원을 접수하세요.

참고자세한 사항은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Open API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Open API 매뉴얼

모바일 서비스안내

"일상 생활속 불편사항을 쉽게 해결해 드립니다."

일상 생활속의 불편사항! 어디에 해결을 요청해야할지 몰라 답답하셨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손쉽게 행정기관에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Smart 앱 다운로드

편리한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QR코드를 찍으시고 지금바로 다운받아 사용해 보세요.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QR코드 안드로이드 QR코드 URL(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govframework.tcpotal.mobile.lur&hl=ko) 아이폰 QR코드 URL(https://itunes.apple.com/kr/app/saenghwalbulpyeonseumateuponsingo/id477911901?mt=8)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안드로이드 버전 다운로드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iOS 버전 다운로드

생활불편신고 소개입니다.

  1. 1번
    본 앱은 생활 속 불편함(쓰레기 방치, 도로 파손 등)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관할구역 행정기관서 처리하고,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 주변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서비스입니다.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서비스 안내

    1단계) 불편사항 인지

    2단계) 불편사항 신고

    3단계) 민원접수 확인

    4단계) 민원처리

    5단계) 민원처리 현황 및 결과 통지

  2. 2번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 메뉴 설명입니다.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 메뉴 샘플
    A) 완료민원
    처리 완료된 민원 내용 (단, 민원인의 공개여부 결정)
    B) 나의민원
    민원접수되어 처리중/처리완료된 민원은 삭제가 불가능 합니다.
    C) 민원등록
    불편 유형별 민원 등록
    D) 설정
    사용자 정보 및 앱 설정 변경
  3. 3번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 사용 방법 및 접수된 불편신고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 항목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생활불편스마트폰 신고 등록 안내입니다.

  • Step1

    희망하는 민원 유형을 선택하세요.

    민원등록 화면 샘플 이미지
  • Step2-1

    증거 사진 또는 동영상을 첨부하세요.

    사진 및 동영상 첨부화면 샘플 이미지

    민원 관련 증거 사진 및 동영상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사진 첨부
    사진촬영 또는 사진앨범을 선택하여 해당 파일을 첨부하세요.
    동영상 첨부
    동영상촬영 또는 동영상앨범을 선택하여 해당 파일을 첨부하세요.

    - 최대 용량 60MB까지 가능합니다.

    ※ 60MB이상의 동영상일 경우 별도로 인코딩하여 첨부해 주셔야 합니다.

    사진촬영 모범사례

    1) 주차 금지 위반 차량(2장)

    - 차량 번호판이 중앙에서 인식할 수 있는 사진

    - 주차금지 지역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

    - 주차 위반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일정시간 간격의 사진(2장, 5분이상) 첨부

    ※ 지자체 사정에 따라 촬영 간격 및 단속시간대가 상이 할 수 있습니다.

    모범사례1) 사진촬영 모범사례

    ※ (주차금지장소) 도로교통법 제33조

    • 1. 터널 안다리 위
    • 2. 화재경보기로부터 3미터 이내인 곳
    • 3. 다음 각 목의 곳으로부터 5미터 이내인 곳
      • 가.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
      • 나. 소방용 방화(防火) 물통
      • 다. 소화전(消火栓) 또는 소화용 방화 물통흡수구나 흡수관(吸水管)을 넣는 구멍
      • 라.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 구역의 양쪽 가장자리
    • 4. 지방경찰청장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
    2) 장애인 전용주차장을 위반한 차량
    - 장애인 전용주차장임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
    모범사례2) 장애인 전용주차장을 위반한 차량
    3) 정차 금지구역 위반 차량
    -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거나, 일정시간 간격의 사진(1장 또는 2장, 1분 이상) 으로 정차위반이 확인가능 한 사진 첨부
    모범사례3-1) 탑승자 없는 주정차 금지구역 위반 차량

    <1장 사진 예시>

    모범사례3-2) 주정차 금지구역 위반 차량의 5분간격 사진 2장

    <2장 사진 예시>

    ※ (정차 및 주차의 금지) 도로교통법 제32조

    • 1. 교차로·횡단보도·건널목이나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주차장법」에 따라 차도와 보도에 걸쳐서 설치된 노상주차장은 제외한다.)
    • 2. 교차로의 가장자리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인 곳
    • 3. 안전지대가 설치된 도로에서는 그 안전지대사방으로부터 각각 10미터 이내인 곳
    • 4. 버스여객자동차의 정류지(停留地)임을 표시하는 기둥이나 표지판 또는 선이 설치된 곳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인 곳. 다만, 버스여객자동차의 운전자가 그 버스여객자동차의 운행시간 중에 운행노선에 따르는 정류장에서 승객을 태우거나 내리기 위하여 차를 정차하거나 주차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5. 건널목의 가장자리 또는 횡단보도로부터 10미터 이내인 곳
    • 6. 지방경찰청장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
  • Step2-2

    증거 사진 또는 동영상 삭제 및 변경하기

    민원등록(사진/영상첨부 단계) 화면 샘플 이미지

    [X 첨부파일삭제] 버튼 선택 시, 첨부한 사진/영상이 취소됩니다.

  • Step3-1

    민원 상세내용 입력하기

    상세내용 및 위반위치 입력, 처리결과(민원답변) 공개여부를 선택하세요.

    민원 상세내용 입력 화면 샘플 이미지

    A) 상세내용 입력
    B) 위반위치 입력(선택 입력)
    ex) ~앞, ~방면

    홍은사거리(녹번→독립문 방면) 좌회선 차선

    C) 처리결과(민원답변) 공개여부
    ※ 처리된 민원은 '완료민원(답변보기)'에 내용이 공개됩니다.

  • Step3-2

    신고위치 정보 변경하기

    1. 신고위치 정보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지도 확대] 버튼을 선택하여 위치를 수정합니다.
    민원등록(내용입력 단계) 화면 샘플 이미지
    2. 지도를 직접 터치하여 신고위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터치하면 그 위에 포인트 및 주소 정보가 나타납니다.)

    신고위치선택 화면(직접선택) 화면 샘플 이미지
    3. 또는 [위치수정][압정] 버튼을 사용하면 신고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고위치변경 화면 (iOS-위치수정, Android-압정) 샘플 이미지
    ※ 신고위치변경 안내 팝업
    ① 현재 위치(GPS) 재수신 : 현재 자신이 머물고 있는 장소의 위치로 지도 이동
    ② 도로명 검색 : 조건값(시도, 시군구, 도로명)을 선택한 위치로 지도 이동
    ③ 지역 검색 : 조건값(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선택한 위치로 지도 이동
    4. 화면 하단 [현재위치로 등록] 또는 [위치등록] 버튼 선택 시 최종적으로 위치정보가 변경됩니다.
  • Step4

    민원등록하기

    1. 등록 전, 자신이 등록한 민원내용을 최종 확인하세요.
    민원등록 화면 샘플 이미지
    2. 등록 완료 후에는 해당 시군구로 민원이 접수됩니다.

    ※ 등록 완료 후에는 삭제 또는 취하는 가능하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연계기관으로 이송이첩된 민원의 삭제·취하는 민원이 배정된 기관 민원실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Step5

    민원 위치 최종 확인

    하단 우측 [민원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민원접수 자치단체 안내 및 접수유무 확인 팝업이 열립니다.

    ① 예 : 해당 시/군/구(자치단체)에 민원을 접수하게 됩니다.

    ② 아니오 : 신고위치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민원 위치 최종 확인 샘플 이미지

    ※ 이미 처리 완료된 민원 및 이송이첩 된 민원에 대해서는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 연계기관으로 이송이첩된 민원의 삭제·취하는 민원이 배정된 기관 민원실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Step6

    본인이 등록한 민원 확인하기

    1. 본인이 등록한 민원을 [나의민원]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민원 화면 샘플 이미지
    2. 등록한 민원은 최신 날짜순으로 출력되며 선택 시, 상세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처리 완료된 민원 및 이송이첩 된 민원에 대해서는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 연계기관으로 이송이첩된 민원의 삭제·취하는 민원이 배정된 기관 민원실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처리절차 안내입니다.

  1. 1번
    등록하신 민원은 해당 시군구로 접수 됩니다.
  2. 2번
    시군구로 전송 완료시, 민원이 접수 되었다는 SMS(단문자)를 받게 됩니다.
    (*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SMS 발송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민원 처리절차(접수확인) 안내
    1. 민원인이 생활불편사항을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사용하여 민원을 접수하시면 새올시스템에서 해당 시군구(자치단체)에서 관련 민원을 통보합니다. 2. 시군구(자치단체)의 담당자가 해당 민원의 접수확인하면 민원인은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통하여 접수완료를 확인합니다.
  3. 3번
    접수 담당자 확인 결과, 민원인이 등록하신 내용이 시군구에서 처리할 민원이 아닐 경우, 다른기관으로 이송/이첩 됩니다.

    이송이첩 결과는 [나의민원] 메뉴의 이송이첩된 민원을 선택 후, [답변 & 평가] 에서 [이송이첩 결과보기] 버튼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활불편스마트신고 앱 이송이첩결과 화면
  4. 4번
    민원처리 완료 시, 해당 자치단체로 부터 민원 처리 완료 SMS(단문자)를 수신하게 됩니다.
    (*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SMS 발송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민원 처리절차(처리결과확인) 안내
    1. 민원인이 생활불편사항을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사용하여 민원을 접수하시면 새올시스템에서 해당 시군구(자치단체)에서 관련 민원을 통보합니다. 2. 시군구(자치단체)의 담당자가 해당 민원의 접수확인하면 민원인은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통하여 접수완료를 확인합니다.
  5. 5번
    민원처리 진행과 결과[나의민원]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 FAQ 1

    어떤 종류의 민원을 등록할 수 있나요?

  • FAQ 2

    첨부할 동영상의 파일 용량 제한은?

  • FAQ 3

    시민이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신고한 사항도 과태료 부과 조치가 가능한가요?

  • FAQ 4

    불법주정차 신고 시 증거 사진에 별도로 신고일시를 표시해야 하나요?

  • FAQ 5

    민원등록 시 신고 위치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FAQ 6

    신고위치는 어느 경우에 변경해야 하나요?

  • FAQ 7

    위반위치에는 어떤 내용을 작성하나요?

  • FAQ 8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통해 등록한 민원은 수정이 가능한가요?

  • FAQ 9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통해 등록한 민원은 삭제가 가능한가요?

  • FAQ 10

    처리결과 공개는 어느 범위까지 공개가 되나요?

  • FAQ 11

    문자 인증을 하려는데 문자가 오지 않습니다.

  • FAQ 12

    민원인에 대한 정보를 타인이 볼 수 있나요?

  • FAQ 13

    동일한 신고 사항에 대해서 과태료를 부과하는 자치단체와 그렇지 않은 곳에 있던데 왜 그런가요?

  • FAQ 14

    나의 민원에서 오래된 민원의 사진 및 동영상을 확인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던데 왜 그런가요?

웹 서비스안내

생활불편신고 웹 서비스는 3가지 서비스(지자체 전자민원,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생활정보지도-생활불편신고)를 제공합니다.

지자체 전자민원 : 신고내용은 선택한 시군구의 공무원 행정시스템인 새올행정시스템으로 자동연계되어 처리됩니다.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 스마트폰으로 현장사진, 위치도, 신고내역을 등록하여 신고하면 새올행정시스템으로 자동연계되어 민원처리 후 처리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지도 생활불편신고 : 국민 참여형 커뮤니티 생활정보지도에서 생활속 불편사항을 신고하세요.

눈앞에 보이는 생활 속 불편함, 어디서나 신고 가능합니다.

일상 생활 속 불편사항을 현장 위치정보와 위반사진을 함께 신고하시면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여 드립니다.

  • 지자체 전자민원
    생활공감지도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생활불편신고(지자체 전자민원 바로가기)에서 불편사항을 신고하시면 행정기관 행정시스템과 연계되어 불편사항을 처리하여 드립니다.
    서비스 샘플 이미지
  •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을 활용하시면 시간·장소에 제약없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으며, 불편신고로 접수된 민원의 위치정보를 통해 공무원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샘플 이미지
  • 생활정보지도 생활불편신고
    생활공감지도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생활정보지도-생활불편신고 통해 불편사항을 신고하시면 행정기관 행정시스템과 연계되어 불편사항을 처리하여 드립니다.
    서비스 샘플 이미지